하이퍼바이저의 업데이트로 더욱 기능이 향상될 토레스 EVX

2023. 12. 26. 22:55Mobility +/Technology

하이퍼바이저의 업데이트로 더욱 기능이 향상될 토레스 EVX

TORRES EVX
TORRES EVX / 사진출처 : KG Mobility PR Room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KG모빌리티(KGM)의 글을 작성하는 것 같네요. 원래는 다른 내용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려 했는데 최근 나온 소식중 EVX의 하이퍼바이저 기능 업데이트가 너무 이목을 끌어서, 해당 내용으로 먼저 글을 써보려 합니다. 알다시피 이제는 차량이 업데이트되는게 당연한 시기에요. OBD에 업데이트 버전을 꽂아서 차량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OTA 업데이트를 통해 정비소를 방문하지 않고 차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능해졌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토레스 EVX의 하이퍼바이저 기능 업데이트 일정 및 방법과 그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토레스 하이퍼바이저 업데이트 일정 및 방법

TORRES EVX
TORRES EVX / 사진출처 : KG Mobility 모델 소개

 

 

KG모빌리티의 공식 홍보자료에 따르면 12월 11일부로 하이퍼바이저 기능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임을 공식 소개했습니다. 해당 자료에는 자가 업그레이드 방법은 물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파일 역시 함께 동봉되어 있었는데요. 해당 자료에 따르면 업그레이드는 반드시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하며, USB 메모리를 활용해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 때 USB 메모리 내부에는 다른 파일이 들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포맷을 진행해야 하고, 소프트웨어 파일명을 변경하면 안된다는 주의점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차량 내 PC에서 업데이트 파일을 확인할 때 특정 릴리즈 버전으로 값을 읽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절차가 생긴 것이 아닐까 싶네요

 

전체 절차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차량의 업데이트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No. 진행 필요 내용
1 업그레이드 압축 파일 다운로드 후 해당 파일 USB 복사 ( 파일명 : Aupdate_U100_R5.01.02 )
2 차량 내 콘솔에 존재하는 USB Multi Box에 메모리 삽입
3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일반설정 > 시스템 > 시스템 업데이트 진입
4 업데이트 팝업 발생 시 확인 클릭 
5 업데이트 완료 후 버전 확인

 

시스템 업데이트의 경우 최장 30~40분 정도 걸리며 업데이트 진행 완료 후 자동으로 재부팅이 이뤄진다고 하네요. 생각을 해볼 때 USB 방식의 파일 전송 속도와 내부를 CAN/Ethernet 등을 활용해 업데이트 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이 필요한 것이라 추측됩니다. 추가로,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는 도중 차량의 전원이 꺼진다면 내용 전송이 중단되기 때문에 반드시 시동 On 상태를 유지하라고 안내문에 적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이해되기도 합니다. 다만, KG모빌리티 역시 고객 편의를 위해 가격 부담이 될 수 있었지만, 장기적으로 OTA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2.  그래서 하이퍼바이저가 뭔데?

TORRES
TORRES / 사진출처 : KG Mobility 모델 소개

 

 

사실 이 글을 쓴 주된 이유에요. 많은 분들께서 하이퍼바이저 업데이트를 한다는 내용은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서 이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얻는 효과에 대해 궁금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자동차 관련 소식을 많이 보고 접해왔지만, 이와 같은 용어를 처음 들었기에 상대적으로 난해했는데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거쳤고, 2021년 10월 연구개발특구진행재단에서 작성한 자동차용 하이퍼바이저 시장이라는 동향 보고서를 통해 그 정의를 확실히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하이퍼바이저는 넓게 보면 자율주행에 속하는 부분으로, 가상 게스트가 메모리, 주변장치 및 CPU와 같은 하드웨어 장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인터넷에서 가상 PC를 활용해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차량에 적용한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일각에서는 이를 가상머신모니터(VMM)이라 부르기도 하며 비단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에도 다수 적용된다고 합니다.

 

차량 전장 업체인 Bosch의 계열사 ETAS에서도 하이퍼바이저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어요. 하이퍼바이저는 차량 내 적용되는 다양한 전자제어장치(ECU)를 가상머신으로 나눠 개별로 작동하게 도와주는 장치라 설명되었습니다. 이를 적용하면 하나의 단일 ECU가 존재해도 개별 소프트웨어 작동에 필요한 공간 및 시간을 할당함으로써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차량에서 중요한 보안 그리고 기능상의 작동에 있어 최저(QM)부터 최고(ASIL D)까지 변주를 주어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킬 수 있다는 점 역시 주요 장점으로 언급되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통신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즉, 결론만 말하면 하이퍼바이저는 차량 내 전자장치를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가상 PC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

 

 

 

 

3. 하이퍼바이저 업데이트 효과 추측

토레스 EVX 내장디자인
토레스 EVX 내장디자인 / 사진출처 : KG Mobility 홈페이지

 

 

위에서 언급한대로 하이퍼바이저의 효과를 대략적으로 예상해보자면 각 제어기의 전력 효율과 통신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주요 장점으로 언급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토레스 EVX의 성능 개선 효과를 감히 예측해보자면 다음과 같은 포인트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직접 업데이트 파일을 뜯어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을 양해해주세요. 특히 차량의 업데이트가 단순 성능 개선이 아닌 로직의 수정 등에 기인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틀릴 수도 있다는 점 다시 한 번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차량의 전력 효율이 미세하게나마 좋아질 것 같습니다. ECU의 전력 소모에 개선이 발생한만큼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토레스 EVX가 보다 먼 거리를 주행하는 역량을 갖게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둘째, 차량의 제어 성능 및 ADAS 인식 속도 등에 있어서 개선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다양한 명령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제어기를 생각하면 자율주행 분야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중연산이 보다 빠르게 수행가능해짐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내부 인포테인먼트 화면 역시 사용자의 반응성에 보다 빠르게 응답할 가능성이 높아지리라고 추측해봅니다.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토레스 EVX의 하이퍼바이저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단순 업데이트 방법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하이퍼바이저의 기능을 알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아요.

추측 내용은 틀리지만, 아마 차량을 직접 업데이트 하신 분들께서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가 EVX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틀린 부분있다면 적극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