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역학 개론 및 뉴턴 3법칙

2023. 6. 6. 00:53기계공학 개념/동역학 (Dynamics)

동역학 (0) - 동역학 개론 및 뉴턴 3법칙

 

 

 

 

 

 

0. 들어가며

 

저는 동역학이라는 과목이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계공학과 가장 유사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뉴턴의 3법칙과 같은 우리 주위의 물리 체계를 설명하는 데 동역학이 다양하게 활용될뿐만 아니라 움직임을 파악하고 충격과 에너지를 파악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기존에 진행하던 고체역학, 열역학, 유체역학이 아닌 동역학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게 된 계기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제가 현재 기준으로 가장 기억나지 않는 역학 과목이 바로 동역학이기 때문입니다. 동역학이라는 과목을 2학년 초에 배우고 군 복무를 끝마쳤기 때문에 1년 과정으로 진행한 열역학, 고체역학에 비해 전공 개념을 다시 복습한 공백기가 가장 긴 학문이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일반기계기사 과목을 학습할 때에도 타 역학 과목이 20문제로 구성된 것과 달리 동역학은 5과목에서 진동학과 연관되어 20문제를 형성하고 있었기에 상대적으로 그 중요도가 낮아 전략적으로 제외한 탓도 있고요. 제가 정말 운이 좋게 취업은 마무리지었지만, 취업 과정에서 부족한 전공 지식 부분을 다시 한 번 체감한만큼, 이를 복습하며 실력을 다시 끌어올리고자 합니다.

 

둘째, 타 역학 과목의 기초를 이해하는데 보다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유체동역학, 유체운동학, 베르누이 방정식 혹은 열역학에서의 위치/운동에너지와 같이 다른 역학 과목에서 동역학의 물리량 혹은 에너지를 다루는 개념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과목의 개념에 대해 빠르게 소개하기 위해서 동역학 개념이 필요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 동역학을 긴급히 포함하게 되었었습니다.

 

일단 저 역시도 오래 전 학습했기 때문에, 아는 입장에서 설명하는 것이 아닌 글을 쓰며 학습해간다라는 느낌이 강할 것 같은데요. 그래도 4년간의 정규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지은만큼 최대한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본격적인 개념을 다루기에 앞서 동역학의 정의와 기본 개념에 대해서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동역학의 정의

 

동역학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러 답변이 있을 수 있지만, 동역학은 가속도 a가 존재하는 상태를 다루는 학문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역학은 정적, 즉 멈춰있는 상태 혹은 멈춘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물체를 대상으로 힘의 분석을 수행합니다. 만약 물체에 가속도가 발생한다면 이를 어떤 상태로 정의할 수 있을까요?

 

가장 유명한 물리 법칙 중 하나인 뉴턴의 제 2 법칙 F = ma에 의해 가속도가 발생하면 물체의 질량에 따라 힘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움직임이 함께 수반됩니다. 그리고 이런 움직임이 발생하는 형태에 따라 회전운동, 병진운동, 가속운동, 감속운동과 같이 이를 정의할 수 있죠. 즉 다시말해 가속도가 발생하며 힘의 평형이 깨진 상태에 대해 해석하는 학문이 바로 동역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동역학의 기본 개념으로 작용하는 뉴턴 3법칙

 

동역학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로 작용하는 것은 바로 뉴턴 법칙인데요. 뉴턴의 3법칙은 아래와 같이 정의됩니다.

 

제 1 법칙 : 관성의 법칙

물체는 정지 상태에 있을 때 혹은 외부 힘이 작용하지 않을 때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 하는 경향이 있음을 뜻합니다. 

 

제 2 법칙 : 가속도의 법칙

관성좌표계에서 물체는 힘이 작용하는 방향으로 가속되며 가속도의 크기는 힘의 크기에 비례하고, 질량의 크기에는 반비례합니다.

 

제 3 법칙: : 작용 반작용의 법칙

모든 외부 작용해는 크기가 같고 방향이 정반대인 반작용이 작용합니다.

 

아마 고등학교 물리시간에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개념인데요. 이런 뉴턴의 3법칙은 동역학의 기초로써 작용하는만큼 이를 다시 리마인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소개드리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알면 좋은 것은 거리, 속도, 가속도와 시간의 관계입니다. 미분을 공부하면서 많이 접하셨겠지만, 이 역시 다시 소개하면 거리를 시간에 대해 미분하면 속도가 나오고, 해당 과정을 다시 반복하면 가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즉 이는 반대로 말해 가속도를 시간에 대해 적분하면 속도를, 또 이를 반복하면 거리를 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역학에 대해 포스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학문의 기초로써 작용하는 뉴턴 3법칙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동역학 개념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려 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