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V
| Software Defined Vehicle
Software Defined Vehicle은 현재 자동차 산업을 강타하고 있는 거대한 바람입니다.
2024년 SDV의 흐름은 더욱 거세졌고, 많은 자동차 기업이 SDV로의 전환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블로그 내에서 정리되었던 SDV 관련 주제를 한 페이지에 모아,
주제별로 내용을 파악하고, 보다 쉽게 전체 콘텐츠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SDV 관련 콘텐츠가 추후 더해질 때 마다 페이지 역시 함께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는 점 참고바랍니다.
* 메뉴가 너무 길어지면 추후 목차를 둬서 빠른 이동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스크롤 양해 부탁드려요
Group 1 : SDV의 정의 및 차량의 소프트웨어화를 위해 나가야 하는 방향
해당 모듈은 SDV의 정의와 차량이 소프트웨어화 되기 위해 나가아야 하는 방향을 다룹니다.
SDV라는 개념이 자동차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너무나 어색한 단어라 생각됩니다.
사실 자동차 업계에서도 SDV라는 흐름을 따라갈 뿐 그것이 무엇이다라고 확실히 정의되지 않았으니까요.
아래 페이지 링크를 통해 SDV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단점과 제약 조건을 파악해보세요
#1) SDV의 정의와 개념 등장 배경, 자동차 내부 SW는 왜 점점 더 중요해질까?
#2) SDV는 자동차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수준은 어떻게 평가할까?
#3) SDV를 통해 산업 내 각 이해관계자는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잠재적인 어려움 요소는?
Group 2 : SDV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기술적 변화들
해당 모듈은 SDV 전환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기술적인 요소를 다룹니다.
연재물 형식으로 작성할 때 기술적으로 너무 깊게 들어가다보면 글이 너무 어려워질 수 있어
상대적으로 가벼운 수준으로 넘어간 점이 개인적으로 너무 아쉬운 파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 언급할 수 있을 때 지속적으로 콘텐츠 업데이트 하면서 개념을 보충해볼게요
#1) SDV의 뼈대가 되는 E/E 아키택처와 클래식 미들웨어인 AUTOSAR의 주요 변화점
#2) SDV를 구별짓는 핵심적인 특징 : OTA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
#3) 클라우드를 통한 SDV 구현을 꿈꾸는 SOAFEE에 대한 소개
Group 3 : SDV라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 앞에서 각 자동차 제조사가 선택한 전략들
자동차가 Software Defined 된다 하더라도 상품의 주체는 결국 자동차입니다.
고객과의 최접점에 위치한 것은 물론 다양한 생태계를 통합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것 역시 완성차 기업이죠.
기존 플랫폼을 공급하던 업체 중 우세가 점해지는 기업을 선택한다는 점에서 편리할 수 있지만,
해당 플랫폼에 종속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SDV의 주도권을 뺏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즉 협력과 자체 개발의 적정선을 정하고,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는 전략이 중요한데요
각 완성차 기업이 SDV에 대해 어떻게 해석하고 미래 방향성을 파악하는지 해당 그룹을 통해 알아보세요
#1) Before 2024, 현대자동차가 SDV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
#2) New Strategy for new vehicle, 2024 CES에서 공개된 현대자동차그룹의 新 SDV 대응 방법
#3) 전통적인 자동차 시장의 강자, 프리미엄 브랜드가 SDV를 해석하는 방법
#4) SDV를 통한 대역전을 꿈꾸다, 르노가 정의한 SDV와 추진 계획
Group 4 : SDV의 치열한 전장,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 속 각 이해관계자가 바라보는 SDV
SDV가 가장 큰 혼란을 끼치고 시장을 뒤흔들만한 영역은 바로 부품사입니다.
티어라는 말이 언급하듯 기존의 수직적인 체계가 뒤흔들어지고, 슈퍼을로서 탄생할 수 있는 기회거든요.
모빌리티라는 거대한 시장을 노리기 위해 기존의 기업들뿐만 아니라
반도체 산업의 강자, 빅테크까지 더 많은 이해관계자가 산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시장 상황 속에서 각 기업이 SDV를 어떤 기회 요소로 바라보는지,
그리고 어떤 강점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하는지에 대해 이 그룹을 통해 알아보세요.
#1) 살아남은데 이유가 있다. 부품 시장의 절대 강자 Bosch가 바라보는 SDV
#2) SDV를 통해 재도약을 꿈꾸다. 콘티넨탈의 SDV 핵심 대응 전략
#3) 반도체와 스마트폰의 명성을 자동차로. 퀄컴(Qualcomm)이 꿈꾸는 미래 SDV
#4) 기존의 빅테크 강자 MS가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SDV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은?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