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2. 25. 23:46ㆍMobility +/New Model
볼보 Newsroom에는 2월 20일 신규 전기차 라인업인 ES90이 출시가 임박했음을 공개했습니다. 볼보의 기존 시리즈 명을 고려한다면 브랜드 세단 전기차 라인업에서 최고 트림으로써 다수 우수 사양이 적용되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아직까지 모든 내용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홍보자료에서 언급된 내용들을 분석해보며, ES90에 어떤 특징이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S90의 주요 장점은?
볼보 ES09은 유럽 시간 기준 3월 5일 오전 11시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해 글로벌 전 국가에 최초 공개됩니다. 모델 공개 이저 홍보자료에서 언급된 차량의 주요 장점은 SDV(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 Software Defined Vehicle)에 대한 달성 여부와 컴퓨팅 기술의 향상, 데이터를 통한 안전의 보장이라는 3가지 키워드였습니다. 이 중 SDV의 경우 제가 예전에 관련된 내용을 쭉 정리한 부분이 있어 궁금하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내용 확인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SDV와 컴퓨팅 기술 향상은 같은 내용이라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계속되어 업데이트 될 수 있는 차량 스펙을 갖추고, 갈수록 업데이트되며 늘어나는 용량과 부하를 감당할 수 있는 컴퓨팅 기술이 차량에 적용되었다는 뜻이죠. 다만 볼보는 그 컴퓨팅 플랫폼에 대해 NVIDIA의 DRIVE AGX Orin을 구성을 적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것이고요. Google과의 협력 역시 진행하는 볼보인만큼 미국 빅테크와의 결합을 통해 최첨단 기술의 빠른 도입을 지향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ADAS 와 같은 안전 기술의 향상 역시 핵심 포인트였습니다. 3점 안전벨트가 볼보의 아이덴티티로 작용하듯, 브랜드 헤리티지를 반영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차량이 SW를 활용하여 편의성이 높아진만큼 취약점 역시 높아졌는데 볼보는 모든 부분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 고객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겠다는 의사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 간략히 내용을 알아 보았으니, 본격적으로 ES90의 핵심 기술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Volvo의 차세대 SDV Stack : Superset과 SPA2
볼보의 ES90은 EX90에 이어 SPA2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된 차량이며, SUPERSET 기술은 전기자동차의 HW 모듈과 시스템의 단일 세트로 구성된 플랫폼이라고 하죠. SDV의 주요 특징은 OTA 업데이트 등을 통해 차량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볼보 역시도 SuperSet 기술에 대해 새로운 커넥티비티 신기술이나 주행 중 배터리 기능의 향상과 같은 개선에 대해 OTA를 진행하며 항상 최신으로 차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주요 장점으로 언급했죠.
볼보의 SUPERSET 스택 및 SPA2 아키택처에 대해 추후 알아보아야 하겠지만, 내용을 확인해보면 각각은 소프트웨어 구조와 E/E 아키택처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차량의 소프트웨어와 고성능 PC가 동작하는 부분이 SUPERSET, 전기전자 장치로 실제 명령을 수행하고 HW와 연결된 부분이 SPA2 아키택처인것이죠. 해당 기술이 볼보의 그룹 표준으로 잡힌 것 같은데, 이런 시도는 테슬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마, 빅테크와의 협업이 꾸준히 이루어진 것으로 보아 영역 기반 아키택처인 조날 아키택처 역시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결국 기술적인 부분을 풀어 말하면 차량 내 고성능 PC의 탑재를 증가시킴으로써 각종 기능을 원활히 동작할 수 있도록 구성한 시스템을 완성했다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프리미엄 라인업부터 적용된 기술이라 향후 도로에서 장기간 운영하며 어떤 이슈가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겠지만, 무난히 모델 확장이 이뤄진 점을 고려할 때 전반적으로 큰 이슈 없이 실제 운영도 잘 돌아가고 있다 정도로 해석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3. 다수 센서를 바탕으로 고객의 안전을 지키다
ES90은 1개의 라이다, 5개의 레이더 7개의 카메라 및 12개의 초음파 센서가 차량에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가장 주목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라이다센서인데요. 현재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라이다가 없는 테슬라 방식과 라이다가 존재하는 구글 방식이 혼재되어 사용 중인 상황입니다. 볼보가 고가의 라이다 센서 사용을 고려하게 된 배경으로는 GOOGLE과의 협력,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점을 고려시 가격에서 자유로움, 볼보의 아이덴티티인 "안전"에 관련되었다는 특성 등이 작용했을 것 같습니다.
라이다 센서를 사용하고 다수 센서의 퓨전 결과 값을 차량의 외부 환경 인식에 사용하기 때문에 운전 시 안전을 더 잘 지켜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볼보에서 부르는 안전 공간 기술(Safe Space Technology)을 바탕으로 어둠 속에서 장애물을 감지하거나(라이다,초음파,레이더) 충돌을 방지하고(라이다,카메라 등) 에방 안전 등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특히 카메라와 초음파 대비 많은 환경값을 인지할 수 있는 라이다 센서를 활용하여 차량 내부 고객뿐만 아니라 외부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 역시 감지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점이 ES90의 주요 기대 포인트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볼보의 ES90 신차 출시 소식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인상깊은 부분은 차량 내 SW 기술 관련된 언급이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테슬라도 그렇지만 어쩌면 이제는 차량 내 엔진의 출력 상승과 같은 부분보다 고객이 소프트웨어 관련된 영역에 더 많은 관심을 쏟는다는 뜻으로 해석해볼 여지가 있어 보이네요. 자동차가 하나의 운전하는 전기전자 장치가 된다는 점이 조금은 안타깝기는 하지만, 그 안에서 새롭게 얻을 수 있는 가치가 있기에 기술 발전이 더 빠르게 이뤄지기를 기원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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