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12. 00:23ㆍMobility +/Industry
자동차와 게임 사이 대담한 콜라보레이션 사례와 그 여정의 끝은?
안녕하세요. 자동차와 게임 사이의 콜라보레이션은 예전부터 자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카 게이밍 등으로 인해 자동차와 게임 사이가 점차 가까워지고, 자동차가 게임을 위한 하나의 플랫폼이 되면서 점차 그 협력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저번 포스팅에서 다룬 사례 이외에 자동차 산업과 게임이 콜라보한 다수 사례를 발견에 이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혹시 자동차와 게임 간 협력이 증가하는 이유와 BMW, 현대자동차 등의 기업 사례를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 글을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포스팅 시작해보겠습니다.
1. 다수의 자동차 기업과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는 PUBG 배틀그라운드
그란투리스모와 같은 레이싱 게임을 제외하고 자동차 산업과 가장 많은 콜라보레이션을 구축하고 있는 게임으로는 배틀그라운드를 말할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 자체가 야외에서 생존을 위해 돌아다니고 자기장을 피하기 위한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차량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 그 이유라고 생각되는데요. 다른 게이밍에서는 단순 장식품이나 재화였다면 배틀그라운드는 직접 차량을 이용하고 현실 세계와 같이 조작한다는 점에서 자동차 기업이 많은 메리트를 느끼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이유로 배틀그라운드는 다수의 자동차 기업과 콜라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대표적인 콜라보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를 말할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현대자동차의 포니74 쿠페와 포터 1세대 모델을 전면에 등장시킴으로써 전 국민들이 익숙한 차량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했죠. 특히 포터의 경우 험로의 주행 성능은 물론 아이템을 싣고 이동할 수 있는 트렁크 시스템 등을 탑재하는 등 차량의 개성을 살리는 것이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가 단순 국내 기업과의 콜라보만을 진행한 것은 아닙니다.
23년 8월 배틀그라운드는 영국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애스턴 마틴과의 협업을 진행했는데요. 게임 내에서 애스턴마틴 제작소를 새롭게 추구하고, 스킨으로써 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돋보입니다.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가 추구하듯이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색상이나 휠, 스트라이프, 캘리퍼 등을 게임 유저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 더해 미국의 대표적인 머슬카인 닷지와의 협업과 같이 다수의 오프로드 및 자동차 기업과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사례 역시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자동차에 대한 이해와 걸맞는 이벤트의 진행은 다른 브랜드에게도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2. 다양한 게임과의 콜라보로 지평을 넓히는 포르쉐
포르쉐 역시 게임과 자동차의 콜라보에 많은 애정을 쏟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자동차가 연관될 것이라고 생각지 못한 게임과도 콜라보를 하며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기업이기도 하죠. 먼저 카트라이더와 포르쉐 간의 콜라보레이션을 말할 수 있는데요. 포르쉐는 카트라이더에 자사의 로드스터 모델 중 하나인 718 박스터를 접속 보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한 것은 물론 포르쉐 마칸, 포르쉐 911과 같은 다수의 차량을 유저가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콜라보 대상으로 1개 차종만을 제한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2~3개의 모델을 제공한 것에서 포르쉐가 게임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죠.
여기에 더해 3월 8일 포르쉐가 오버워치2와 협업을 진행한다는 내용 역시 공개되었습니다. 블리자드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인 아이돌 캐릭터인 디바(D.Va)의 로봇 외형에 포르쉐 마칸의 디자인 요소를 적용함으로써 게임 내에서 포르쉐의 세련된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합니다. 위 그림이 바로 포르쉐의 각종 디자인 요소가 D.Va에 적용된 내용인데요. 차량의 브레이크 캘리퍼와 쇼크 업쇼버는 물론 내장 인테리어, 헤드램프, 리어 램프까지 다양한 차량의 구성 요소에 대한 아이덴티티를 듬뿍 담으면서 게임과 어우러지게 한 것이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3. 원신과 케딜락의 콜라보
제가 찾아본 사례 중 가장 신선한 시도여서 원신과 케딜락의 콜라보 사례를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RPG 게임과 자동차 기업이 콜라보하는 사례도 쉽게 찾아보기 힘든데, 그 대상이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강자로 자리매김하는 원신이라는 점이 놀라웠던 것 같습니다. 해당 케이스는 글로벌로 진행되는 것이 아닌 원신의 모태인 중국에서만 이벤트성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실물 차량에 대한 구매도 일부 있었지만, 양산차에 대한 도장을 조절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에 한정판 모델로 판매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런 아쉬움을 달랠 수 있도록 유저들이 1:18 모델을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표현한 캐딜락 모형차를 살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합니다. 캐딜락의 이런 시도는 아무래도 어려운 중국 시장을 타개하고자 하는 일환이 아닐까라고 생각되는데요. 중국에서 많은 고급차 브랜드가 있지만 BYD, 지리 등을 바탕으로 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니치 마케팅의 일환으로써 이런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 같습니다. 이런 시도가 판매량을 증가시킬 수는 없겠지만 캐딜락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이미지에 대해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로써 작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와 게임의 콜라보 사례에 대해 다시금 다뤄보았습니다.
혹시 자동차와 게임의 협력 사례가 증가하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 추가로 내용을 파악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Mobility + > Indust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취향을 반영한 스마트 자동차의 등장, 커넥티비티의 시사점은? (1) | 2024.04.25 |
---|---|
포기하지 않은 자율주행의 꿈...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동향은? (0) | 2024.04.16 |
디지털 시대, 미래 자동차 AS 산업을 리드하기 위한 방법들 (2) | 2024.03.05 |
3차원 공간을 개척하다...미래 스마트 시티의 핵심 모빌리티 UAM과 AAM (2) | 2024.03.04 |
전기차 침체기를 극복하라...현대자동차·기아·KGM의 신 프로모션 활동 (1) | 2024.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