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024 더 뉴 쏘렌토 사양, 제원, 가격 및 주요 기능 총정리

2023. 8. 21. 22:24Mobility +/New Model

기아 2024 더 뉴 쏘렌토 사양, 제원, 가격 및 주요 기능 총정리

 

2024 더 뉴 쏘렌토
2024 더 뉴 쏘렌토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저번 주 현대자동차의 2024 디 올 뉴 싼타페의 출시가 발표된 데 이어 기아도 이번 주 페이스리프트를 마친 더 뉴 쏘렌토를 공개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SUV 세그먼트인만큼 두 기업의 경쟁이 엿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아 2024 더 뉴 쏘렌토의 사양, 제원, 가격, 성능 및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며 새롭게 등장한 2024 더 뉴 쏘렌토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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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더 뉴 쏘렌토 가격

 

2024 더 뉴 쏘렌토 주행 모습
2024 더 뉴 쏘렌토 주행 모습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차량을 구매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가지고 있는 자산 및 소득 수준에 따라 좋은 옵션을 선택하고 싶어도 포기해야 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저 역시도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보며 자동차의 구매 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무엇일까를 탐구해 본 결과 가격이 제일 큰 결정 요소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담을 마치고 말하면 이번 쏘렌토 모델은 디젤, 가솔린, 하이브리드라는 3가지 구동원을 기반으로 합니다. 앞서 나온 디 올 뉴 싼타페가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라는 2가지 방식만을 지원하는 것과 비교하면 디젤이라는 선택지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죠. 구동 방식에 따른 가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2024 더 뉴 쏘렌토 ICE 가격 -

트림 가격 부가 옵션 추가 가격
프레스티지 35,060,000 원 (KRW) / ICE
36,790,000 원 (KRW) / DISSEL
스노우 화이트 펄
전자식 4WD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스타일
12.3인치 클러스터
  + 드라이브 와이즈
  +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2,32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1,240,000 원 (KRW)
590,000 원 (KRW)
  + 1,290,000 원 (KRW)
  + 1,190,000 원 (KRW)
990,000 원 (KRW)
1,090,000 원 (KRW)
노블레스 38,220,000 원 (KRW) / ICE
39,950,000 원 (KRW) / DISSEL
스노우 화이트 펄
전자식 4WD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스타일
드라이브 와이즈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2,32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1,140,000 원 (KRW)
1,2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590,000 원 (KRW)
640,000 원 (KRW)
1,090,000 원 (KRW)
시그니처 41,040,000 원 (KRW) / ICE
42,770,000 원 (KRW) / DISSEL
스노우 화이트 펄
전자식 4WD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2,32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1,090,000 원 (KRW)
1,2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590,000 원 (KRW)
640,000 원 (KRW)
1,090,000 원 (KRW)
그래비티 41,930,000 원 (KRW) / 가솔린
43,660,000 원 (KRW) / 디젤
스노우 화이트 펄
전자식 4WD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2,32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690,000 원 (KRW)
1,2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590,000 원 (KRW)
640,000 원 (KRW)
1,090,000 원 (KRW)

 

 

2.5 가솔린 터보 엔진을 채용한 2024 쏘렌토 가격은 위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트림에서 상위 옵션을 선택함에 따라 할인이 들어가는 추가 구매 옵션은 컴포트/스타일과 같은 내장 옵션이고 기타 항목은 고정된 가격을 가지고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아 홈페이지 는02표시 항목에는 2024 쏘렌토의 가솔린과 디젤 방식을 혼용한 것을 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실제 구매 화면에서 추가 옵션을 들어가보면 2.2 디젤 엔진을 사용함에 따라 1,730,000 원의 추가 가격이 부과된다는 점 역시 함께 기억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의 경우 이보다는 조금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는데요.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2024 더 뉴 쏘렌토 HEV 가격 -

트림 가격 추가 옵션 가격
프레스티지 39,290,000 원 (KRW) / 2WD 세제 전
37,860,000 원 (KRW) / 2WD 세제 후
41,060,000 원 (KRW) / 4WD
스노우 화이트 펄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스타일
12.3인치 클러스터
  + 드라이브 와이즈
  +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1,140,000 원 (KRW)
590,000 원 (KRW)
  + 1,290,000 원 (KRW)
  + 1,190,000 원 (KRW)
990,000 원 (KRW)
1,090,000 원 (KRW)
노블레스 42,550,000 원 (KRW) / 2WD 세제 전
41,120,000 원 (KRW) / 2WD 세제 후
44,880,000 원 (KRW) / 4WD
스노우 화이트 펄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스타일
드라이브 와이즈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1,040,000 원 (KRW)
1,2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590,000 원 (KRW)
640,000 원 (KRW)
1,090,000 원 (KRW)
시그니처 45,090,000 원 (KRW) / 2WD 세제 전
43,660,000 원 (KRW) / 2WD 세제 후
47,420,000 원 (KRW) / 4WD
스노우 화이트 펄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1,090,000 원 (KRW)
1,2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590,000 원 (KRW)
640,000 원 (KRW)
1,090,000 원 (KRW)
그래비티 45,980,000 원 (KRW) / 2WD 세제 전
44,550,000 원 (KRW) / 2WD 세제 후
48,310,000 원 (KRW) / 4WD
스노우 화이트 펄
6인승 옵션
7인승 옵션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HUD & 빌트인캠2
스마트커넥트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파노라마 선루프
80,000 원 (KRW)
840,000 원 (KRW)
690,000 원 (KRW)
690,000 원 (KRW)
1,2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590,000 원 (KRW)
640,000 원 (KRW)
1,090,000 원 (KRW)

 

 

하이브리드의 경우 추가 옵션은 일반 ICE와 동일한 가격대를 형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량은 전반적으로 ICE 엔진에 비해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HEV 2WD의 경우 세제 혜택을 받기 때문에, 추가적인 가격 절감이 가능한만큼 아마 4WD보다 2WD로 경제성을 챙기려는 소비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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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더 뉴 쏘렌토 제원

 

2024 더 뉴 쏘렌토 측면 모습
2024 더 뉴 쏘렌토 측면 모습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카탈로그를 통해 2024 더 뉴 쏘렌토의 제원 역시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보도 자료가 차량의 전장, 전고와 같은 대략적인 값은 나오지만 윤거 전 / 윤거 후와 같은 구체적인 제원을 말해주지 않는만큼 카탈로그를 활용해 추가적으로 확인해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가짐을 볼 수 있었습니다.

 

 

- 2024 더 뉴 쏘렌토 제원 -

제원
전장 4,815
전폭 1,900
전고 1,695 (1,700)
축거 2,815
윤거 전 1,646 mm (18인치) / 1,637mm (20인치) - ICE
1,651 mm (17인치) / 1,646mm (18인치) - 하이브리드
윤거 후 1,656 mm (18인치) / 1,647mm (20인치) - ICE
1,661 mm (18인치) / 1,656mm (20인치) - 하이브리드
배기량 가솔린 : 2,151cc / 디젤 : 2,497 cc / 하이브리드 :1,598cc
최고 출력 / 최대 토크 디젤 : 194PS / 45.0 kgf m
가솔린 : 281 PS / 43.0 kgf m
하이브리드 : 180 PS / 27.0 kgf m  (전기모터 최고출력 47.7KW, 최대토크 264Nm)
브레이크 전/후 ICE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디스크 
디젤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벤틸레이티드 디스크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 / 멀티링크
변속기 8단 DCT (가솔린/디젤), 자동 6단(1.6터보 하이브리드)
도심 연비 11.4 ~ 12.7 km/L (디젤),  8.3 ~ 9.4 km/L (가솔린),   14.0 ~ 16.6 km/L (하이브리드)
고속도로 연비 14.6 ~ 17.0 km/L (디젤),  10.8 ~ 13.0 km/L (가솔린),   14.0 ~ 16.6 km/L (하이브리드)
복합 연비 13.1 ~ 14.3 km/L (디젤),  9.3 ~ 10.8 km/L (가솔린),   13.8 ~ 15.7 km/L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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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더 뉴 쏘렌토 외장 디자인

 

2024 더 뉴 쏘렌토 우측면 모습
2024 더 뉴 쏘렌토 우측면 모습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더 뉴 쏘렌토의 외장 디자인은 기아의 대표 SUV라는 이름에 걸맞게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전면 헤드램프~라디에이터 그릴, 후면 리어램프, 리어범퍼, 휠을 볼드하게 다듬는 변경을 거쳤다고 합니다. 또한 가장 고급 옵션인 그래비티는 전용 블랙 알로이 휠과 그릴 디자인, 볼륨감 있는 전용 가죽시트와 외장 포인트를 유광 블랙/다크 건메탈로 적용해 더욱 강인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2024 더 뉴 쏘렌토는 총 5가지의 외장 색깔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8만원의 추가 옵션이 붙는 스노우 화이트 펄(SWP)와 홍보 메인 색깔로 쓰이는 볼캐닉 샌드 브라운(BN4), 짙은 녹색 계열의 시티 스케이프 그린(CGE), 어두운 회색 계열의 인터스텔라 그레이(AGT), 마지막으로 검은색인 오로라 블랙 펄(ABP)의 5가지 색상을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선 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싼타페에 비해서 지원하는 외장 색상은 적지만, 인기가 있는 회색/검정색/흰색 계열의 색깔 지원으로 수요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생각됩니다. 구체적인 색깔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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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024 더 뉴 쏘렌토 실내 인테리어

 

2024 더 뉴 쏘렌토 내부 인테리어 모습(올리브 브라운)
2024 더 뉴 쏘렌토 내부 인테리어 모습(올리브 브라운)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이번 2024 더 뉴 쏘렌토에서 가장 많이 바뀐 부분으로 T자형 전면 램프를 언급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이 큰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으로 언급될 것 같습니다. 먼저 기아의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사용자가 공조/냉동 제어 및 차량의 어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는 구조를 채택했습니다. 차량 내에는 스웨이드 내장재가 적용되어 인테리어의 고급감이 더해졌으며, 앰비언트 라이트를 통해 다양한 색상을 표시 고객의 기호를 맞출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2024 더 뉴 쏘렌토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2024 더 뉴 쏘렌토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고객의 편의를 위한 시트 옵션 역시 함께 적용되었습니다.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통해 무중력 자세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으며, 운전석에는 에르고 모션 시트가 적용되어 최적의 자세로 스트레칭을 도와주고, 윙 아웃 헤드레스트는 6인승 2열에 적용되어 탑승자의 머리를 고정, 편안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번 더 뉴 쏘렌토는 올리브 브라운, 블랙 인테리어, 네이비 그레이 인테리어라는 3가지 내장 색깔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각 옵션 별 차이가 있다는 점이 주요한데요. 갈색 계열의 올리브 브라운은 ICE와 HEV모두 선택할 수 있지만 블랙 인테리어는 가솔린/디젤 전용이고, 네이비 그레이 인테리어(흰색 계열)은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쁘다고 하는 내장 색깔은 국내에서는 흰색이 많이 언급되는만큼 기아가 HEV 판매 향상을 위한 트림 설계를 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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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24 더 뉴 쏘렌토 성능

 

2024 더 뉴 쏘렌토 T자형 헤드램프
2024 더 뉴 쏘렌토 T자형 헤드램프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이전에 다룬 디 올 뉴 싼타페나 아반떼 N에 비해 차량의 성능과 관련된 지표는 많이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신형 모델이 아닌 페이스리프트 모델이기 때문에 다음 모델을 대비, 해당 옵션을 아껴놓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래도 본사 홈페이지 자료를 통해 주행을 도와주는 몇 가지 옵션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 기술을 활용해 선회 시 안정적인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해요. 기아가 현대자동차보다 young하고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추구하는만큼 싼타페와 어떤 차이가 있을지도 궁금한 부분이네요. 또한 디젤과 가솔린 모두 횡풍 안전성 제어 옵션이 적용되어 고속 주행 시 강풍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기 위한 조향 토크를 가해준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터레인 모드를 통해 오토, 스노우, 머드 그리고 "샌드"라는 4가지 모드에 대해 주행을 지원해준다고 하는데요. 디 올 뉴 싼타페에 비해 샌드 옵션이 추가된만큼 모래길에서 원활한 주행이 가능한 것이 더 뉴 쏘렌토의 장점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6. 2024 더 뉴 쏘렌토 커텍티비티 & ADAS 기능

 

2024 더 뉴 쏘렌토 디지털 센터 미러
2024 더 뉴 쏘렌토 디지털 센터 미러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차량의 새로운 변화죠. 디지털과 연관이 깊은 커넥티비티, 그리고 ADAS에 대한 설명 역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차량 내 Kia Connect Store 내에서 스트리밍 플러스 옵션을 구매하면 별도 기기 연결 없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왓챠, 멜론, 웨이브와 같은 OTT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언급되었습니다. 추가로 이번 더 뉴 쏘렌토는 OTA 업데이트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차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있을 경우 시동 Off 시 사용자 승인을 거쳐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되었다고 하네요. 여기에 더해 디지털 센터 미러, 지문 인식을 활용한 인증 시스템 등이 적용되어 차량의 연결성을 확장했다고 합니다.

 

카탈로그 가장 끝 하단에 있는 Kia Connect 서비스 명시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ia Connect를 사용하면 차량 내 에어컨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것은 물론 에어백 전개 또는 위급상황 발생 시 Kia Connect 센터를 통해 응급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실시간 교통 정보를 활용해 최적화된 경로 안내가 가능한 것은 물론 차량 고장 진단, 주행 정보, 무선 인포테인먼트 업데이트가 Kia Connect App을 통해 가능할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24 더 뉴 쏘렌토 디지털 ADAS 주행 예시
2024 더 뉴 쏘렌토 디지털 ADAS 주행 예시 / 사진출처 : KIA 2024 The new Sorento 카탈로그

 

운전자의 주행 편의성을 높여주는 ADAS 시스템도 함께 언급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활용해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 도로 주행 시 상황에 맞춰 안전한 속도로 자율 주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SAE LV.4 수준이 아닌만큼 hands off 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가 적용되어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차로 중앙을 주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는 상황을 대비해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를 통해 차량의 안전한 주행을 돕는 것은 물론 하이빔 보조를 통해 맞은 편 차량을 인식 자동으로 상향등을 조정한다고 합니다. 인상적인 시스템은 운전자 주의 경고 시스템이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주행 중 운전자 수준이 나쁨으로 떨어지면 경고하는 것은 물론 전방 차량 출발 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주의 경고 시스템을 활용할 때 차량의 조향각, 속도와 같은 다양한 변수를 활용할 수 있었을텐데, 어떤 값을 기준으로 주의 불안을 선정했을지에 대해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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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싼타페와 쏘렌토를 비교해보면 같으면서도 다른 점이 눈에 띄는 것 같아요

특히 차량의 외형이 박스형과 유선형의 2가지로 나뉜만큼

같은 세그먼트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소비자 수요를 가져갈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그룹이 상품 설계를 잘 가져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도 다양한 차량 소식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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