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올 뉴 싼타페 가격, 제원 및 주요 기능 총정리

2023. 8. 16. 22:31Mobility +/New Model

디 올 뉴 싼타페 가격, 제원 및 주요 기능 총정리

 

디 올 뉴 싼타페 주행 사진
디 올 뉴 싼타페 주행 사진 /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 모델 소개

 

 

저번 디 올 뉴 싼타페의 기능을 간략하게 언급하며 공식 카탈로그가 나온 후 차량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시 한 번 알아보기로 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에 미처 다루지 못한, 이번 디 올 뉴 싼타페의 전체적인 제원과 가격, 그리고 옵션 별 세부 사항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다만, 이전 HMG저널의 공식 보도자료에서 생각보다 많은 내용이 풀렸던만큼, 많은내용을 언급하고 넘어갈 것 같지는 않아요. 따라서 생략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 많은 만큼, 본 글을 읽기 전에 아래 글을 읽고 오신다면 전체적인 내용 이해가 쉬울 것 같아 아래 별도의 링크 남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포스팅 시작해보겠습니다.

 

내부 링크 : 현대자동차 더 올 뉴 싼타페 최초 공개에 따른 간략한 제원 소개

 

 

+) 2024-01-17

금일 중 이번 디 올 뉴 싼타페(MX5)에 대한 간단 글이 작성 완료되었습니다.

혹 전체 글을 읽기에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 빠르게 정보를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분 안에 파악하는 2024 디 올 뉴 싼타페(MX5) 주요 특징

1분 안에 파악하는 2024 디 올 뉴 싼타페(MX5) 주요 특징 지금 현대자동차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이죠 2024 디 올 뉴 싼타페(MX5)에 대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위 포스팅과 같이 Quick Model Review

blast-experience99.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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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 올 뉴 싼타페 가격

 

디 올 뉴 싼타페 후면 이미지
디 올 뉴 싼타페 후면 이미지 /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 모델 소개

 

 

저번 포스팅에서는 싼타페의 최초 가격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HEV와 ICE(가솔린)이라는 2가지 구동 방식이 제공될 것이라는 것을 알아보았지만 구체적인 가격을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카탈로그와 판매 가격이 공개됨에 따라 이를 정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전체 가격대를 살펴보면 ICE의 경우 기본형인 익스클루시브에서 시작해 프레스티지, 캘리그래피라는 3가지 트림으로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하이브리드의 경우 구동 옵션 선택에 따라 2WD와 AWD라는 2가지 주행 방식을 결정할 수 있었고, 이와는 관련 없이 동일한 3개의 트림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디 올 뉴 싼타페 ICE 방식의 가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디 올 뉴 싼타페 ICE(2.5 가솔린 터보) 가격 -

 

트림 가격 부가 옵션 추가 가격
익스클루시브 35,460,000 원(KRW) 듀얼와이드선루프 + 루프랙
동승석 8way 전동시트
하이테크 플러스
플래티넘 I
990,000 원 (KRW)
200,000 원 (KRW)
1,240,000 원(KRW)
450,000 원 (KRW)
프레스티지 37,940,000 원(KRW) 듀얼와이드선루프
헤드업디스플레이
현대스마트센스
시트플러스
플래티넘II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I
디자인 플러스 I
890,000 원 (KRW)
590,000 원 (KRW)
790,000 원 (KRW)
740,000 원 (KRW)
9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1,290,000 원 (KRW)
캘리그래피 43,730,000 원 (KRW) 듀얼와이드선루프
현대스마트센스
BOSE 프리미엄 사운드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II
블랙 잉크
890,000 원 (KRW)
790,000 원 (KRW)
640,000 원 (KRW)
790,000 원 (KRW)
- 추가 금액 없음 - 
공통 옵션
빌트인캠 2 : 450,000 원 (KRW)
HTRAC, 험로주행모드 : 2,230,000 원 (KRW)
6인승 시트 : 1,040,000 원 (KRW)
7인승 시트 : 690,000 원 (KRW)
H Genuine Accessories 라이프 스타일 : 490,000 원 (KRW)

 

전체 트림을 살펴보면 아무래도 프레시티지 이상의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운전 중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편의성이 끼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는만큼, 이를 선택할 수 있는 최소한의 등급은 맞추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기타 특이사항으로는 6인승 시트 옵션의 가격이 7인승 시트 가격보다 비싸다는 것을 말하고 싶네요. 그래도 기본 옵션인 익스클루시브부터 운전 편의를 높이는 SCC나 열선/통풍 시트와 같은 기초적인 옵션이 포함된만큼, 해당 옵션에 대해 선호도가 낮은분들께서는 익스클루시브를 선택하는 것도 무난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이 보다는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전기 모터를 포함하고, 이를 가동하기 위한 추가적인 배터리팩을 넣다 보니 단가가 상승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주행 상의 편의나 고유의 인포테인먼트 화면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선택의 메리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더해 AWD 주행 방식으로 주행의 민첩함을 확보하고 좋은 연비 성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제품의 전 생애 주기를 볼 때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만합니다.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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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 -

 

트림 가격 부가 옵션 추가 가격
익스클루시브 (2WD) 40,310,000 원 (KRW) 듀얼와이드선루프 + 루프랙
동승석 8way 전동시트
하이테크 플러스
플레티넘 I
990,000 원 (KRW)
200,000 원 (KRW)
1,240,000 원(KRW)
450,000 원 (KRW)
프레스티지 (2WD) 42,790,000 원 (KRW) 듀얼와이드선루프
헤드업디스플레이
현대스마트센스
시트플러스
플래티넘II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I
디자인 플러스 II
890,000 원 (KRW)
590,000 원 (KRW)
790,000 원 (KRW)
740,000 원 (KRW)
9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790,000 원 (KRW)
캘리그래피 (2WD) 47,640,000 원 (KRW) 듀얼와이드선루프
현대스마트센스
BOSE 프리미엄 사운드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II
블랙 잉크
890,000 원 (KRW)
790,000 원 (KRW)
640,000 원 (KRW)
790,000 원 (KRW)
- 추가 금액 없음 - 
* 하이브리드 2WD 모델의 경우 환경친화 인증에 따른 세제혜택이 부여될 수 있어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AWD) 42,540,000 원 (KRW) 듀얼와이드선루프 + 루프랙
동승석 8way 전동시트
하이테크 플러스
플레티넘 I
990,000 원 (KRW)
200,000 원 (KRW)
1,240,000 원(KRW)
450,000 원 (KRW)
프레스티지 (AWD) 45,020,000 원 (KRW) 듀얼와이드선루프
헤드업디스플레이
현대스마트센스
시트플러스
플래티넘II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I
디자인 플러스 I
890,000 원 (KRW)
590,000 원 (KRW)
790,000 원 (KRW)
740,000 원 (KRW)
990,000 원 (KRW)
1,190,000 원 (KRW)
1,290,000 원 (KRW)
캘리그래프 (AWD) 50,360,000 원 (KRW) 듀얼와이드선루프
현대스마트센스
BOSE 프리미엄 사운드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II
블랙 잉크
890,000 원 (KRW)
790,000 원 (KRW)
640,000 원 (KRW)
790,000 원 (KRW)
- 추가 금액 없음 - 
공통 옵션 (HEV 2WD와 AWD 모두 동일)
빌트인캠 2 : 450,000 원 (KRW)
HTRAC, 험로주행모드 : 2,230,000 원 (KRW)
6인승 시트 : 1,040,000 원 (KRW)
7인승 시트 : 690,000 원 (KRW)
H Genuine Accessories 라이프 스타일 : 490,000 원 (KRW)

 

전반적인 가격을 볼 때 굳이 민첩한 주행이 필요 없으신 분들께서는 2WD를 선택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결국 기본적인 사양을 맞추다 보면 45,000,000원 이상으로 가격적으로 부담이 되는 선택지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경제적 사정에 맞는 선택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6인승과 7인승 시트 중에서 7인승 시트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바로 옵션에 따라 추가되는 항목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7인승을 선택할 경우 2열 원터치 워크인, 3열 시트, USB C타입 충전 단자, 퍼스널 램프, 에어컨만 추가되는 반면 6인승을  선택할 때 2열 전동 독립시트 옵션이 추가로 적용되는 만큼 기능의 추가에 따른 가격 상승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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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 올 뉴 싼타페 제원

 

디 올 뉴 싼타페 이미지
디 올 뉴 싼타페 이미지 /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 모델 소개

 

 

차량의 전체 제원 역시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공개되지 않았던 윤거 전/후 길이 값을 알게 되었고 연료 탱크 용량 및 엔진 형식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터보 모델 기준 디 올 뉴 싼타페의 제원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디 올 뉴 싼타페 제원 -

 

제원
전장 (mm) 4,830 mm
전폭 (mm) 1,900 mm
전고 (mm) 1,720 mm ~ 1,780 mm (루프랙 적용 여부에 따라 상이)
휠베이스 (mm) 2,815 mm
윤거 전 (mm) 1,646 mm (19인치) / 1,637 mm (20인치) / 1,643 mm (21인치)
윤거 후 (mm) 1,656 mm (19인치) / 1,647 mm (20인치) / 1,653 mm (21인치)
엔진 형식 | 배기량 Smartstream G2, 5T-GDI | 2,497 cc
최고출력 | 최대토크 281 PS | 43.0 kgf m
최고출력 | 최대토크 (전기모터 + 1.6터보) 235 PS | 37.4 kgf m
정부 신고 연비 (18 inch 휠 적용 시) 복합 10.1 km/L (도심 8.8 km/L, 고속도로 12.2 km/L)
정부 신고 연비 (20 inch 휠 적용 시) 복합 9.7 km/L (도심 8.5 km/L, 고속도로 11.6 km/L)
공차중량 5인승 1,900kg, 6인승 1,940kg
변속 타입 8단 DCT (4등급)

 

저번 포스팅에서 대략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는 카탈로그에서 발견한 디 올 뉴 싼타페의 몇 가지 두드러지는 장점 및 고유 옵션에 대해 보다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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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 올 뉴 싼타페에서 적용되는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

 

디 올 뉴 싼타페에 적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디 올 뉴 싼타페에 적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 모델 소개

 

 

차량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달갑지 않지만 새로운 옵션 상품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특정 기능에 돈을 내고 지불하는 FoD(Features on Demand) 상품이 바로 그 예시인데요. 아직까지 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상품이지만, 점차 많은 기업이 이런 FoD 서비스의 비중을 늘리려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기차로 전환이 되면 차량의 부품 교환 주기가 감소해 잠재적인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는만큼 FoD와 같은 새로운 상품으로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겠다는 의도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은데요

 

많은 FoD 상품 중에서 그래도 고객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는 옵션은 넷플릭스 혹은 스마트폰의 일부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특정 기능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구독 요금을 받는 것이에요. 차량의 성능적인 부분에 있어 Limit을 걸고 이를 해제하는 것은 고객들의 원성을 살 수 있기 때문이죠. 현대자동차 역시 이런 점을 고려해 차량의 주요 구독 옵션 중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더욱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를 포함한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슬르 활용하면 오디오 스트리밍은 물론 비디오 스트리밍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2가지 요금제인 스트리밍 베이직과 스트리밍 플러스가 존재하고, 베이직의 경우 음악 어플리케이션인 멜론, 지니뮤직의 일반 음질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반면, 스트리밍 플러스의 경우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고음질로 이용할 수 있으며 왓챠와 웨이브와 같은 국내 OTT 플랫폼의 영상을 차량 내부에서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않지만 팟빵 Auto와 같은 팟캐스트 역시 두 상품 모두에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블루링크의 가입 유무 및 서비스 이용에 따라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의 가격을 다음처럼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 현대 블루링크 & 스트리밍 플러스 가격 정리 -

 

요금제 명칭 서비스 구성 초기 5년 이후 5년
블루링크 원격제어, 안전 보안
차량관리, 길 안내
무료 월 11,000원
(약정 할인 시 월 5,500원)
스트리밍 베이직 일반음질  스트리밍 무료 (프로모션) 유료 전환 시 무료 유지
스트리밍 플러스 고음질 스트리밍
비디오 스트리밍
월 7,700원 월 7,700 원
* 블루링크 이용 시 월 13,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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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이브리드와 전기 모터를 활용해 얻는 짜릿하고 편안한 주행 경험

 

디 올 뉴 싼타페 이미지
디 올 뉴 싼타페 이미지 /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 모델 소개

 

 

전기 모터를 활용한 e-Motion Drive 기능은 이번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할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할만큼 핵심적인 기능이라 생각하는데요. 이번 디 올 뉴 싼타페에는 e-Motion Drive에 속한 총 5가지 기능을 바탕으로 우수한 승차감과 주행감을 제공할 것이라 합니다. 먼저 e-Comfort Drive(eRide Gen 1) 기능은 속도 방지턱과 같은 험지를 넘을 때 모터가 반대 방향의 출력을 내 차량의 흔들림을 최소화함으로써 주행 안정감을 높이는 기술이 제공될 것이라고 해요. 여기서 발전된 eDrive Gen 2는 험지뿐만 아니라 가속 시에도 모터를 활용해 진동을 제어함으로써 부드러운 가속 성능과 운전 편의성을 얻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하네요

 

날카로운 주행 감각을 위한 기능 역시 존재했습니다. e-Dynamic Drive 기술인 eTraction을 활용해 곡선 노면에서 선회 중 타이어 트랙션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구동 토크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다이나믹한 주행 감성을 구현했다는 사실의 언급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eHandling 가술을 활용, 코너에서 긴급 조향 시 최대한의 회전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모터가 제어됨에 따라 차량의 미끄러짐이 감소하고 조향 응답성과 선회 안전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eDVTC 기능을 이용한다면 모터와 브레이크의 동시 작동으로 조향 방향으로의 토크 분배를 통해 핸들링 성능을 향상하는 등 편의성뿐만 아니라 주행의 감성 역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기능들이 하이브리드 차량에만 적용되는만큼, 빠르고 역동적인 주행을 원하시는 구매 예정자분들은 HEV 모델을 고르는 것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부문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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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 올 뉴 싼타페에서 더욱 좋아진 실내 공간 활용성

 

디 올 뉴 싼타페 6인 시트 옵션 선택 시 내부 구성
디 올 뉴 싼타페 6인 시트 옵션 선택 시 내부 구성 /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 모델 소개

 

 

이번 디 올 뉴 싼타페는 이전 모델 대비 박시한 느낌을 더욱 강조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번 디 올 뉴 싼타페는 단지 외형적인 특성을 고려한 것이 아닌 내부 공간의 활용성을 넓힘으로써 모델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히 했습니다. 앞서 옵션을 살펴본 것처럼 이번 디 올 뉴 싼타페는 5~7인의 variation을 제공하는데요. 3열 시트는 완전 리모트 폴딩 기능을 지원할뿐만 아니라 각 공간을 여유롭게 배치했기 떄문에 많은 승객이 탑승하더라도 넓은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만 봐도 거의 카니발과 비슷할 정도로 광활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는만큼, 가정용 차량으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여기에 더해 와일드 테일게이트를 통해 오프로드 환경에서 차량의 활용성을 높인 점 역시 눈에 띄었습니다. 아무래도 넓은 공간을 제공하게 된 만큼 디 올 뉴 싼타페 역시 후면 테일게이트를 바탕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일텐데요. 이외에도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가 적용되어 탑승객의 레그레스트를 활용해 휴식 공간으로의 활용성을 높이고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폴딩을 통해 편리하게 3열에 승차하거나 양방향 멀티 콘솔로 활용성을 최적화하는 등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시도는 이번 싼타페의 가장 큰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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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디 올 뉴 싼타페의 제원 가격과 주요 기능에 대한 소개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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