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디 올뉴 메르세데스 AMG GT 쿠페 공개

2023. 8. 22. 22:16Mobility +/New Model

메르세데스-벤츠 디 올 뉴 AMG GT 쿠페 모델 공개

 

The all new AMG-GT Coupe 주행 모습
The all new AMG-GT Coupe 주행 모습 / 사진출처 : Mercedes-Benz Media

 

메르세데스-벤츠에서 주행 성능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죠. AMG에 속한 GT 쿠페 모델이 지난 8월 19일 최초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디 올 뉴 AMG GT 쿠페는 새롭게 등장한 2세대 모델로 다이나믹한 성능과 4륜 구동, 좋은 공력 저항을 목표로 한 모델입니다. 이전 모델 대비 실내 공간이 더 넓어지고 가시성이 좋아진 시트 적용으로 차량을 이용 과정에서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개된 디 올 뉴 AMG GT Coup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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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MG GT 제원

 

The all new AMG-GT Coupe 주행 모습
The all new AMG-GT Coupe 주행 모습 / 사진출처 : Mercedes-Benz Media

 

 

차량에 대해 직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제원표인데요. 국내와 해외 규제가 다른 이유에서 그런지는 몰라도 BMW나 메르세데스-벤츠가 차량의 성능에 대해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당 제원표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추려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이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디 올 뉴 AMG GT 쿠페 기초 제원 -

제원
전장 4,728 mm
전고 1,354 mm
전폭 1,984 mm
축거(휠베이스) 2,700 mm
프런트 오버행 / 리어 오버행 1,683 mm / 1,686 mm
트렁크 용량 70L / 예비용 10L
최대 가동 하중 190 - 350 kg

 

 

AMG 모델이 운전의 재미와 성능에 집중한 모델인만큼 주행 특성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껴 아래와 같이 별도 표로 구성했습니다. 실제 제원표에도 성능 관련 언급이 많이 나와 메르세데스-벤츠에서도 이를 유심히 고민한 흔적이 느껴졌는데요. 해당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디 올 뉴 AMG GT 쿠페 성능 관련 제원 -

 

성능 관련 제원
엔진(기통/배치) V8 터보 엔진
정격 출력 585 마력 (430kW)
정격 토크 800 Nm
압축비 8.6
최대 속도 315 km/h
제로백(0-100 km/h) 3.2초
변속기 AMG Speedshift MCT 9G (습식 멀티디스크 클러치 기반 자동 변속기)
기어비(1~9단) 5.35 | 3.24 | 2.25 | 1.64 | 1.21 | 1.00 | 0.87 | 0.72 | 0.60
회전반경 12.5 m

 

전반적으로 차량의 성능이 일반적인 판매 차량에 비해 월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특히 최대 속도 315km/h와 3.2초의 제로백은 독일에서 왜 속도 제한이 없는 아우토반이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지표같기도 했는데요. 확실히 고급 브랜드, 주행을 신경쓰는 브랜드에 있어서 전통의 헤리티지는 무시할 수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해당 데이터 값은 Mercedes-AMG GT 63 4MATIC+ Coupe를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함께 출시된 모델인 Mercecdes-AMG GT 55 4MATIC+ Coupe는 이보다는 조금 낮은 성능 값을 가진다는 사실을 유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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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e all new AMG GT Coupe 외장 디자인

 

The all new AMG-GT Coupe 후면 디자인
The all new AMG-GT Coupe 후면 디자인 / 사진출처 : Mercedes-Benz Media

 

이번 디 올 뉴 AMG GT 쿠페는 현대적인 모습을 강조할 수 있는 스포츠카라는 테마로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휠베이스를 이전 모델 대비 늘리고, 오버행을 줄이며 전면부를 더욱 날카롭게 구성해 강력한 이미지를 더욱 강조했다고 합니다. 측면부의 경우 가장자리를 매끄럽게 모델링했으며, 경합금 재질의 휠을 사용해 다이나믹한 모습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고 하네요.  차량 전면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AMG GT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게 있는 LED 조명인데요. 3개의 점으로 표현된 차량 전면 주행등(DLR)은 그릴과 조합되어 더욱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페라는 모델 특성에 맞게 후면은 둥근 모습을 형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차량의 C필러가 가파르게 떨어지며 유선형 특성을 더욱 강조하는 모델이 쿠페인만큼, 이런 강점을 더욱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라고도 생각되는데요. 테일램프는 수평으로 평평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 역시 3개의 점으로 구성되어 AMG의 디자인 통일성을 표출해주고 있습니다. DLR과 후면램프는 사용자와 인터랙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Coming Home과 Leaving Home이라는 고유의 환영 메시지를 통해 운전자와 상호작용을 구현한 것 역시 이번 디 올뉴 AMG GT 쿠페의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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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e All New AMG GT Coupe 내부 인테리어

 

The all new AMG-GT Coupe 내부 인테리어 사진
The all new AMG-GT Coupe 내부 인테리어 사진 / 사진출처 : Mercedes-Benz Media

 

이번 AMG GT Coupe 신규 모델은 기존의 아날로그 감성과 새로운 디지털 감성을 조합하는 것이 주요 컨셉이었다고 합니다. 보도 자료에서는 이를 AMG의 고성능 스포츠카 유전자와 디지털 기능이 통합된 Cockpit을 통해 디테일을 채우고 이를 통해 "고급"의 느낌을 구현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차량 중앙 센터콘솔에는 11.9인치의 LCD 터치 스크린이 배치되어 편리한 제어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함께 운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5가지의 디스플레이 방식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추가로 디지털 기술과 차량이 결합되어 출력, 토크, 횡방향 가속, 하중 분배 데이터를 불러오고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얻었다고 합니다.

 

앞선 모델과 이번 신형 AMG GT Coupe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내공간 활용도가 더욱 넓어졌다는거에요. 옵션으로 2+2 시트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며 뒷좌석에서 일반적인 사용이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최대 1.5 m 사람까지 탑승을 언급한 것으로 보아 유아와 함께 이용을 고려한 것 같습니다) 분할 접이식 시트를 탑재, 적재공간을 더욱 늘릴 수 있었다고 하죠. 

 

디자인적인 요소 역시 함께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헤드레스트가 적용됨에 따라 어떤 운전 환경에서도 인체공학적 특성을 발휘해, 편않암을 높일 수 있었으며 마사지 시트, 조명 표출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운전자의 안락함을 더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3개의 둥근 더블 스포크 디자인이 스티어링휠에 적용됨에 따라 경량화와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고,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지원하기 위해 Hands off를 감지하는 기능 역시 포함되었다는 것을 보도자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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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he all new AMG GT Coupe의 공기역학 효율 향상을 위한 노력

 

The all new AMG-GT Coupe 공기저항 테스트 모습
The all new AMG-GT Coupe 공기저항 테스트 모습 / 사진출처 : Mercedes-Benz Media

 

이번 메르세데스-벤츠의 The all new AMG-GT Coupe는 좋은 공기역학 성능을 얻기 위한 수많은 노력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이 이해되는게 차량의 속력이 빨라질수록 공기저항에 의한 힘 손실이 가속화되는만큼, 공기역학 성능 향상이 차량의 속도와 연비를 극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죠. 벤츠는 스포티한 쿠페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외부 디자인을 매끄럽게 구성했으며 이를 위해 주행 안전성, 공기 저항, 냉각, 바람 소리와 같은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해요

 

좋은 공기 역학 성능을 위해 능동형 공기 제어 시스템인 Airpanel과 리어 스포일러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에어패널의 경우 2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일반적인 상황에서 칸막이를 막아 공기를 차체 아래로 흐르게 하다가 특정 온도 이상 혹은 냉각이 필요할 경우 최대 냉각 공기가 열교환기로 흐르게 하는 방식으로 공기 저항을 줄였다고 합니다. 또한 주행 상황에 따라 위치가 바뀌는 리어 스포일러를 통해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기 저항을 더욱 감소시킬 수 있었다고 하죠. 여기에 더해 양력을 줄일 수 있는 탄소프로파일을 활용한 경량화, 휠 아치의 추가 플릭등을 통해 주행 성능을 극대화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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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he all new AMG GT Coupe의 성능

 

V8 터보 엔진이 탑재된 The all new AMG-GT Coupe
V8 터보 엔진이 탑재된 The all new AMG-GT Coupe  / 사진출처 : Mercedes-Benz Media

 

이런 노력이 뒷받침되어서일까요? 메르세데스-벤츠의 The all new AMG GT Coupe는 우월한 주행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V8 터보엔진을 장착해 원래 강했던 성능을 공기 저항을 줄여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었던 것이죠. 이런 성능을 바탕으로 AMG GT 63 4Matic+는 최대 430kW의 출력을, 이보다 낮은 GT 55 4Matic+는 350kW의 출력값을 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단순히 공기저항이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닌 새로운 오일 팬, 재배치된 쿨러 등이 함께 적용되었기 때문에 더 높은 압력을 가하고, 배기량을 늘림으로써 고출력을 낼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높아진 차량의 성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AMG Speedshift MCT 9G 변속기가 적용되었는데요. 습식 시동 클러치가 토크 컨버터를 대체함에 따라 질량 관성을 낮추고, 이를 통해 전력 질주 및 부하 시 가속 페달의 피드백을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벤츠는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2개의 모델 모두 4륜 구동일 지원하는만큼 전자 클러치와 함께 동작해 전방과 후방의 토크를 적절하게 분배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역시 함께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스티어링과 서스펜션에 대한 내용도 함께 나와있었습니다. 5개의 링크가 배치된 프론트 액슬을 적용해 방향 제어와 휠 서스펜션을 독립시킬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높은 측면 가속을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쇼크 업쇼보가 후륜 캐리어에 직접 연결함으로써 주행 중 NVH와 휠 하중 변동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고 Active Roll 안정화 시스템을 통해 서스펜션의 롤링 안전성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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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The all new AMG GT Coupe의 편의 기능

 

The all new AMG-GT Coupe 주행 측면 뷰
The all new AMG-GT Coupe 주행 측면 뷰  / 사진출처 : Mercedes-Benz Media

 

AMG-GT Coupe는 단순히 주행 성능만을 강조한 것이 아닙니다. 특히 이번 차량에는 벤츠의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주행과 편의 2가지 모두를 확보하려고 했다는데요. Slippery, Comfort, Sport, Sport+, Individual이라는 5가지 주행 모드가 적용됨에 따라 운전자의 습관과 목적에 맞는 구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AMG Track Pace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정해진 경로 주행 시 차량 데이터를 기록함으로써 운전 실력을 평가하고 이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ADAS 시스템 역시 탑재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운전자가 항상 모든 상황에서 운전을 즐길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적용한 것이라 보이는데요. ADAS 시스템은 AMG-GT Coupe의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판단함으로써 시스템 실행 시 빠르게 개입하고, 차선 변경, 이륜차/다른 차량/트럭 인식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특히 해당 정보를 증강 현실로 구현하는 것은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도 함께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라 보이는데요. 여기에 더해 이번 AMG GT Coupe 모델은 MBUX 인포테인먼트를 통한 Apple Carplay와 같은 스마트폰과의 연결, Mercedse me Connect 앱을 통한 차량 원격 제어, Car-to-X 통신을 기반으로 한 빠른 교통 반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높은 상품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만큼 많은 충성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모델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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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Mercedes-Benz의 The all new AMG-GT Coupe 모델 소개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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