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신형 전기 SUV E-3008 글로벌 최초 공개

2023. 9. 30. 07:30Mobility +/New Model

푸조, 신형 전기 SUV E-3008 글로벌 최초 공개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 사진출처 : Stellantis Media

 

스텔란티스그룹 산하 브랜드죠. 특유의 사자 모양의 로고로 유명한 자동차 브랜드 푸조가 지난 9월 12일 자사의 새로운 전기 SUV인 E-3008의 신규 출시를 알렸습니다. 다른 브랜드 소식도 계속 확인해보고 있지만, 스텔란티스그룹이 많은 브랜드가 뭉친만큼 신차 관련 소식이 제일 많고, 빠르게 알려지는 것 같아요. 실제 이 소식을 접한지는 오래 되었지만,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 블로그 포스팅이 지연되어 이제서야 해당 소식을 다루게 되었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푸조의 전기 패스트백 SUV인 E-3008의 주요 특징 및 디자인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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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푸조 E-3008의 전체적인 모델 컨셉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후면 디자인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후면 디자인 / 사진출처 : Stellantis Media

 

이번 푸조 E-3008은 패스트백 SUV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전기차의 주요 특징인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했다고 합니다. 후자의 경우 다른 전기차 브랜드 역시 공통적으로 진행하는 항목이기에 익숙하시겠지만 패스트백을 강조한 것으로 보아 스포티지와 같은 도심에서의 활용성을 높이면서도 주행의 역동성을 높이는 방향성으로 모델이 설계되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유럽의 경우 중소형 모델의 선호도가 높은만큼 푸조가 주요 타깃인 EU 시장에서 강점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했다는 것 역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E-3008은 공기저항 계수가 0.28로 매우 낮은 편이며 주행의 역동성을 위해 균형잡힌 샤시 설계가 진행되었다고 해요. 전장 4.54m 전폭 1.89m 전고 1.64m라는 제원 값이 이를 대표한다고 보도에서는 언급하고 있었죠. 차량의 후면은 보시는 것처럼 유선형으로 구성, 주행 성능을 강화하는 모습으로 설계되었으며, 플로팅 스포일러가 이런 특성을 더욱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동적인 모습만 신경 쓴 것은 아니에요. SUV라는 차량의 사용 목적에 맞게 수납 공간을 넓히려고 노력했다는 점 역시 함께 언급되었습니다.

 

자동차 업계를 관통하는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푸조 E-3008은 차량 전체에 500kg 이상의 재활용 소재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철강과 알루미늄, 그리고 폴리머 소재가 친환경 자재가 적용되어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MINI의 신형 모델을 언급했던 것처럼 외부의 크롬 부품이 제거되는 변경이 이뤄졌다고 해요. 차체의 장식이 줄어들고 크롬 로고가 없어지면서 친환경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강조한 것이 E-3008의 주요 컨셉이었다고 합니다. 이제 푸조 E-3008의 주요 디자인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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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푸조 E-3008 외장 디자인 주요 특징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전면 디자인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전면 디자인 / 사진출처 : Stellantis Media

 

이번 푸조 E-3008은 차량의 전면에 새로운 요소들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기존 푸조의 다른 차량과 같이 사자를 상징하는 3개의 조명 시그니처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헤드램프의 그릴이 새로운 형태로 적용되었다고 하죠. E-3008은 새로운 푸조의 로고 엠블럼을 중심으로 디자인되었으며 차체 색상의 그라데이션을 바탕으로 한 라이트 시그니처가 적용되어 새로운 경험을 사용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고 언급되었습니다. E-3008은 이를 바탕으로 날카로운 외관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LED 헤드램프와 표준으로 적용된 Pixel LED 기준을 바탕으로 신선함을 높여주었다고 보도 자료에서 언급되었습니다.

 

아까 위에서 언급된 것처럼 E-3008은 크롬 요소가 제거되었다는 특징이 있다고 해요. 차량은 최대 6가지의 외장 색상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표 색상은 위 사진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obsession Blue 색상입니다. 특유의 색깔을 바탕으로 외부에서 차량이 빛을 받음에 따라 파란색~녹색의 외장색을 표현해 사용자의 개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색상으로는 흰색 계열의 Okenite White, 검은색의 Pearl Black, 회색 계열의 Artense Grey와 Titanium Grey 등의 색상이 지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성능을 강조한 GT 모델은 고급 라인업에서 찾아볼 수 있는 투톤 컬러가 적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해당 트림이 적용됨에 따라 전면 & 후면의 범퍼 하단, 휠 아치, 도어 실 프로텍터가 검은색 계열로 마감될 것이라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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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푸조 E-3008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내장 디자인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내장 디자인 / 사진출처 : Stellantis Media

 

이번 푸조의 E-3008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요소는 바로 내부 인테리어였습니다. 아무래도 운전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대부분 차량 내부에서 이뤄지는만큼 내장재에 많은 기업이 신경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푸조 역시 이런 변화에 적극 대응,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기업의 차량들과 동일하게 파노라마 스크린이 적용된 것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화면이 하나로 통합됨에 따라 클러스터와 스크린이 통합되어 기능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주행과 관련된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다른 브랜드와 차별적인 부분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까지 통합되었다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국 자동차에 디스플레이가 점차 증가할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하나의 디스플레이로 통합되는 것이 미래의 방향성이 아닐까라고 생각되네요

 

새로운 파노라마 스크린의 독창적인 부분은 제어 스크린이 조수석에서 볼 수 없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이 장점일지 단점일지 모르겠지만, 개인화를 중시하는 고객은 이를 더 선호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대시보드 중앙 부분을 통해 최대 10개의 사용자 선호 기능을 배치할 수 있어 특정 기능에 대한 빠른 접근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 역시 BMW의 보도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내용인 것 같은데 많은 기업이 미래 모빌리티에 대해 공통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UV의 주요 특징이라고 하면 넓은 수납공간을 포함하는 다양한 공간 활용을 말할 수 있죠. 푸조 E-3008은 이런 요소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 17개의 총 34L의 수납 공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핸드폰 무선 충전 공간, 중앙 팔걸이 아래 냉각 수납공간, 루프 콘솔 안경 홀더 등의 소소한 요소들에 더불어 520L의 트렁크 용량을 바탕으로 넓은 수납공간을 자랑한다고 하죠. 아무래도 STLA Medium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답게 내부 공간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는만큼 이런 장점을 적극 활용한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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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푸조 E-3008의 전동화 기술 & 주행 연관 요소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주행 모습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주행 모습 / 사진출처 : Stellantis Media

 

STLA 플랫폼에 대한 소개라고 봐도 될 것 같은데요. 이번 푸조의 E-3008은 전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주행의 즐거움을 고객에게 전달할 것이라는 자료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차체 세팅부터 다이나믹 드라이빙을 위해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E-3008은 STLA Medium 플랫폼을 바탕으로 전면 및 후면 차축이 통합되었으며 가볍고 견고한 소재의 사용과 하단 배터리의 적용으로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주행의 즐거움으로 주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응답성이 빠른 선회 능력인데요. 푸조 E-3008은 10.6m의 짧은 회전 반경을 바탕으로 도심 반경에서 빠르게 회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후방 카메라의 클리닝 노즐과 VisionPark360 등을 통해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해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전자적인 세팅을 통해 운전의 즐거움을 늘리려는 노력도 있었다고 해요.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최대 4가지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을 가정하는 일반 모드 이외에 출력&토크를 제한하고 난방과 에어컨 성능을 줄이는 에코모드, 조향과 가속 성능을 극대화해 역동적인 주행을 지원하는 스포츠 모드, 4륜 주행을 지원하는 4WD 모드라는 4가지 형태의 주행 방식이 지원될 것이라 합니다. 주행에 영향을 끼치는 회생제동 역시 3단계로 제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낮은 회생제동 단계에서는 내연기관과 비슷한 주행 감성을 느낄 수 있고, 중간단계와 높은 단계로 진입함에 따라 제동력이 더욱 강화된다고 합니다. 중간과 높음 단계에서는 후방 브레이크등이 자동으로 켜진다는 내용 역시 함께 찾아볼 수 있었어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고출력의 배터리와 전기 모터, 기어박스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E-3008은 듀얼모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작동해 2륜 구동 시 157kW/170kW의 출력, 4륜 구동 시 240kW의 출력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어박스와 전기 모터는 프랑스의 다른 부품사에서 생산된 것으로 보아 Value Chain 상 물류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런 방식을 고려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NCM 계열 배터리를 적용해 73kWh 또는 98kWh의 배터리 용량을 지원할 수 있고 방식에 따라 각각 525km/ 700km의 주행 거리를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단 해당 방식이 WLTP 기준이기 때문에 국내 도입 시 해당 수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전기차의 핵심인 V2G 기술에 대한 언급도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주요 차량과 동일하게 V2L(Vehicle to Load) 기술을 활용 외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V1G 기술을 활용 그리드 망과 연결, 배터리 충전 시간과 이에 맞게 전력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AC 충전과 DC 급속충전의 2가지 방식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E-3008은 DC 급속충전 활용 시 SoC 20%~80%까지 30분 내 충전할 수 있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 앞으로 스텔란티스에서 나올 다른 브랜드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 길잡이가 푸조 E-3008이 아닐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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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푸조 E-3008에 적용된 커넥티비티 기술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의 커브드 디스플레이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의 커브드 디스플레이 / 사진출처 : Stellantis Media

 

푸조 E-3008은 운전자를 위한 디지털/내장 편의 기능을 탑재했다고 합니다. 먼저 다른 기업에서도 적용되고 있는 통풍&마사지 시트를 언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독일 AGR 인증을 받은 시트는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전기적으로 팽창/수축해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내용이 언급되었습니다. 그리고 AQS(Air Quality System)이 적용되어 공기 재활용이 활성화되는 것은 물론 GT 모델에서는 오염 가스와 입자를 필터링 하는 기능도 함께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운전자의 주행 중 감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피커 옵션 또한 이번 E-3008의 주요 특징이라고 합니다. Focal 프리미엄 Hi-Fi 시스템이 적용되어 방음 성능이 향상될 수 있고, 10개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음악적인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커넥티비티를 통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준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오토와 애플 카플레이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My PEUGEOT(마이 푸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격 도어 제어, 조명을 활용한 차량 위치 인식, 배터리 온도 최적화를 통한 충전 성능 극대화 등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텔란티스그룹의 모빌리티 서비스인 Free2Move와 연동해 Free2Move Charge를 통한 충전소 탐색 및 여행 계획과 전용 앱스토어를 통한 원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며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는 내용을 보도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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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푸조 E-3008 주요 ADAS 기능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후면 디자인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후면 디자인 / 사진출처 : Stellantis Media

푸조의 새로운 스포츠백 전기차 E-3008 후면 디자인

 

푸조  E-3008은 다양한 ADAS 기능과 안전 기능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충돌 경고를 포함한 자동 비상 제동 기능을 통해 최대 140km/h로 주행하며 운전 주위 요소를 감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차선 이탈 보정을 통해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운전자의 습관을 인지하고 차량 움직임을 분석해 주의 상실을 방지 SCC 사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부주의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도로표지판을 인식해 자동주행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이외에 다양한 자율주행 및 안전 기능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주행 중 편의성과 안전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것이 E-3008의 주요 특징이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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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푸조의 E-3008의 주요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텔란티스의 STLA 플랫폼이 적용된 다른 차량들의 성능을 미리 파악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공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스텔란티스그룹인만큼,

앞으로 출시되는 차량에 대해 자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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